> 이용안내 > 서비스소개 >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서비스 안내

현금영수증 발행 서비스란?

현금거래를 명확히 하여 세금을 투명하게 부과하기 위해 현금을 통한 소비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고개(소비자)에게 발급하고 이를 가맹점이 국세청에 온라인으로 신고함으로 해서 고객(소비자)에게는 소득공제 혜택을 가맹점에게는 부가세 공제혜택을 부여하도록 하는 서비스

가입대상

  • 소비자 상대 사업장은 누구나 가입

이용혜택

  • 현금결제에 따른 수수료 부담이 없습니다.
  • 현금영수증 발행금액의 1.3%를 부가가치세에서 연간 7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 됩니다. (법인은 세액공제 대상 제외)
  • 현금영수증 가맹점의 수입금액에 대한 세액공제로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소득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발급장치는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을 조세 지원하여 가맹점의 추가 비용 부담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제공서비스

현금영수증 발행 절차

현금영수증 발행 절차
구분 업무 방법
현금매출 발생 상품판매 소비자 주민번호 확인
국세청 정보 전송 거래정보입력 금융결제원 현금영수증 메뉴에서 가맹점이 입력후 전송
거래정보 국세청 전송
현금영수증 승인/발행 승인번호 발급 국세청 취합후 현금영수증 발행 (D+1)
현금영수증 발행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01. 현금영수증 제도란?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과 투명한 조세청의 실현을 위해 2005년 1월 1일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이며, 현금영수증제도가 시행되면 기본 신용카드소비와 마찬가지로 현금을 통한 소비도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금영수증 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소비자는 현금구매시 판매자(가맹점)에서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한 후, 현금과 함께 본인 확인 가능한 신용카드,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등을 제시해야 합니다.
가맹점은 금융결제원 현금영수증 사업자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해당 현금결제 건 별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됩니다.
국세청은 소비자의 현금구매내역을 자동정산 취합하여 연말정산 시 법이 정한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기타, 국세청은 현금영수증 가맹점(판매자)에게도 법이 정한 부가세 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02. 현금영수증 발행 대상 원칙
현금영수증 발행대상이 되는 경우 (음식 숙박비, 유흥업소 비용)
  • 물품 구입비 : 농축수산물, 가전제품, 의류, 주유소, 생활잡화, 서적, 사무용구, 주방용품 등
  • 서비스 비 : 자동차 정비, 병원, 의원, 조산원, 가축병원, 이용원, 미용원, 법률회계서비스 등
현금영수증 발행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
  • 보험료, 수업료, 입학금, 각종세금(국세, 지방세), 각종공과금, 전기료, 수도료, 가스료, 전화료, 아파트 관리비, 텔레비전시청료, 고속도로 통행료, 상품권 구입비,
    승용차 구입비 등